:::: MARINECITY ANIMAL HOSPITAL ::::
 
 
 
 
   
  [칼럼] (9) 반려동물의 중성화 수술에 대한 오해와 진실
  Poster : 관리자     Date : 10-07-27 14:56     Hit : 1398    
   http://www.hudinews.com/ArticleSearchView.asp?intNum=1535&ASection=001… (377)
   http://blog.naver.com/weby14/90091204631 (235)
[김은정 원장의 마린시티 이야기]

반려동물의 중성화 수술에 대한 오해와 진실



 반려동물에게 있어서 중성화 수술이란 수컷은 고환을 제거하는 수술을, 그리고 암컷은 자궁과 난소를 제거하는 수술을 의미한다.

 

 이 수술에 대한 반응은 꽤 다양하다. 일부는 불쌍하다, 원래대로 두는 것이 자연스럽다, 새끼를 한번쯤 갖도록 교배를 시키는 것이 건강에 더 좋다, 비만의 우려가 있다 등의 이유를 들어서 중성화 수술에 대해서 반대의 입장을 나타낸다.

 

 

 다른 일부는 암컷은 여성 질환 즉 자궁축농증, 난소암, 유방암 등의 발생을 예방하고, 수컷은 전립선염 등의 남성 질환 예방은 물론 보기 흉한 영역표시와 진한 소변냄새 등을 막을 수 있다며 찬성하기도 한다.

 

 물론 이해하기에 따라서 양쪽 모두 맞는 말이다. 하지만 모든 상황에는 양면성이 있듯 중성화 수술에도 장단점이 존재한다.

 

 이를 위해 수의학적 입장에서 암컷과 수컷의 중성화 수술의 장단점을 살피고 아울러 전혀 다른 과科에 해당하는 개와 고양이를 구분지어 알아보자.

 

▲ 복부에 볼록한 혹같은 것은  중성화수술을 하지 않아 일종의 유방암이라 할 수 있는 '유선종양'의 사진.

 

 암컷에게 있어 중성화 수술의 장점은 첫째 중년 이상의 연령이 되었을 때 발생빈도가 놓은 유선종양, 자궁축농증, 난소암 등 여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약 99% 의 예방효과를 확실히 보시려면 생후 첫 생리전인 5-6 개월령에 하는 것이 좋다.

 

 둘째, 가정 내 위생을 생각할 때 6개월~8개월에 한번 씩 짧게는 2주, 길게는 한 달 이상 집안 곳곳에 혈흔과 냄새를 풍기고 다니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암컷 개의 경우 중성화 수술의 단점을 들자면 성욕이 사라진 후 식욕이 상승하여 비만의 우려가 높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를 대비해 중성화 수술한 동물용 저칼로리 사료가 나와 있기 때문에 수술 전보다 간식을 줄이고, 운동을 늘리는 등 보호자께서 조금 더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암컷 고양이는 개와 마찬가지로 여성 질환에 대한 부분은 비슷하지만, 발생빈도가 개보다는 낮고, 발정기가 온다고 해도 생리혈흔을 유발시키지 않는다.

 

 하지만 일단 발정이 나면 끊임없이 울어대서 보호자들이 밤잠을 설치게 하거나, 전에 없었던 가출을 감행하는 이상행동을 보이고, 일단 가출에 성공하면 임신해서 돌아오는 경우도 많다.

 

 수컷 개와 수컷 고양이의 경우는 어떨까? 이들은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으면 식욕이 증가하여 비만의 확률이 높고, 가출과 이상행동 (개의 경우 여기저기 다리를 들거나 고양이의 경우 꼬리를 들고 여기저기에 영역표시)을 감행한다.

 

 또한 수술을 하지 않으면 전립선염의 확률이 현격하게 높아지고, 성적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는 스트레스로 과격하거나 파괴적인 행동을 한다. 수컷의 중성화 수술은 약 5개월령 정도에 수술을 해주는 것이 좋다.

 

 

 너무 이른 시기(5개월 이전)에 시기중성화 수술을 할 경우 성기가 성장할 시간이 부족하여 나중에 요도결석, 요도폐색 등 요도가 너무 좁아서 생기는 질환에 걸릴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중성화 수술의 장단점과 각종 질병과 가정 내 위생 등을 생각하기에 앞서 반려동물의 입장을 우선 고려해 본다면 여러분의 반려동물이 성적性的 욕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스트레스 때문에 많이 괴로워한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

 

 겉으로 드러난 상처보다 마음에 생기는 상처가 더 큰 법이고, 반려동물의 특성과 사정에 맞게 현명하게 판단하신다면 좀 더 행복한 반려동물과 사람과의 공동체 관계가 유지될 것이다.

 

김은정 원장

 

마린시티 동물종합병원 원장

건국대학교 수의과 대학 졸업

서울 이태원 청화종합동물병원 부원장

내과, 치과, 심장, 한방 전문 진료

외국인진료 및 해외출입국전문상담

 

주소 : 해운대구 우1동 1435 벽산e오렌지프라자3층 342호

Tel : 051) 747-7407

홈페이지 : www.marinecityah.com

해운대인터넷뉴스(hudinews@korea.com)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4-08-11 17:26:56 병원이야기에서 이동 됨]

   


Warning: Unknown: write failed: Disk quota exceeded (12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