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RINECITY ANIMAL HOSPITAL ::::
 
 
 
 
   
  [칼럼] (8) 입양 후 예방접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Poster : 관리자     Date : 10-07-27 14:53     Hit : 1374    
   http://www.hudinews.com/ArticleSearchView.asp?intNum=1476&ASection=001… (257)
   http://blog.naver.com/weby14/90090661528 (312)
[김은정 원장의 마린시티 이야기]

입양후예방접종은선택이아니라필수!
 



 우리가 반려동물을 처음 입양하게 되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이 무엇일까? 바로 예방접종이다. 하지만 의외로 예방접종이 무엇인지 예방접종을 왜 하는지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는 보호자분들이 그리 많지 않다.

 

 

 오늘은 개와 고양이의 예방접종은 어떤 종류가 있으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자.

 

 개와 고양이는 처음 태어날 때 엄마의 탯줄과 초유를 통해서 모체이행항체 즉 엄마의 몸속에 있던 병을 이길 수 있는 항체를 받게 된다.

 

 

 다시 말해 건강한 엄마가 가지고 있던 많은 항체를 아기가 태어날 때 그대로 받아서 태어나게 된다. 우리는 이것을 수동면역이라고 얘기한다. 태어나면서 받은 아기의 면역항체는 태어남과 동시에 반감기에 접어들어 빠르게 감소하게 된다.

 

 

 그래서 엄마로부터 받은 모체이행항체는 빠르면 생후 6주 늦으면 10주 즈음에는 거의 제로(0) 상태가 됩니다. 바로 이때가 동물병원을 찾아 예방접종을 시작해야 하는 시기가 되는것이다.

 

 

 일반적으로 예방접종은 약한 항원을 주사로 주입하여 병균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는 자가항체를 만들어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혹시라도 모체이행항체가 아직 존재하는 경우 항원-항체결합에 의해 중화되어 버리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은 무의미해진다.

 

 

 개의 경우 보통 2-3주 간격으로 5회에 걸쳐서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종합예방접종, 코로나장염, 켄넬코프, 광견병 이렇게 4가지 종류를 5회에 걸쳐서 맞게 되는 것이다.

 

 반면, 고양이의 경우는 3주 간격으로 4회에 걸쳐 종합예방접종, 전염성복막염, 광견병 이렇게 3가지 종류를 맞게 된다.

 

 

 예방접종을 하는 질병들은 나라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종합예방접종과 광견병예방접종은 나라마다 거의 공통적이고 나머지는 자국에서 널리 퍼져있고 치료가 쉽지 않은 전염성질환에 대한 백신을 예방적으로 실시하게 된다.

 

 여기서 우리가 다시 한 번 주의해서 봐야 할 대목은 ‘널리 퍼져있고 치료가 쉽지 않은 전염성 질환’ 이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예방접종을 해야 하는 이유는 걸리기 쉽고, 걸리면 회복하기 쉽지 않으며, 치료비용도 많이 드는 질환에 대한 방어항체를 만들기 위해서 이다. 다시 말해 전투를 위한 총알을 만들기 위해서다.

 

 또 하나 보호자들이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동물병원에서 제 때에 맞춰 예방접종을 다 했더라도 반려동물마다 면역항체가 덜 생기는 경우도 있다는 점이다.

 

 

 저 역시 초등학교 시절 몸이 많이 허약했는데, 그래서인지 간염항체를 만들기 위해 친구들 보다 세 번이나 더 접종을 맞았던 기억이 있다.

 

 여러분의 반려동물이 예방접종을 모두 마친 후에는 반드시 항체가 제대로 질병을 이겨낼 만큼 만들어졌는지 항체가검사를 필히 해야한다.

 

 

 어린 반려동물 뿐 아니라 어른 반려동물을 입양하시더라도 동물병원에서 항체가검사를 먼저 받아보시기 바라며 그렇게 해야 불필요한 예방접종을 막을 수 있다.

 

                                                                                 

  김은정 원장

 

마린시티 동물종합병원 원장

건국대학교 수의과 대학 졸업

서울 이태원 청화종합동물병원 부원장

내과, 치과, 심장, 한방 전문 진료

외국인진료 및 해외출입국전문상담

 

주소 : 해운대구 우1동 1435 벽산e오렌지프라자3층 342호

Tel : 051) 747-7407

홈페이지 : www.marinecityah.com

 

 

 

 

문정환 기자(hudinews@korea.com)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4-08-11 17:26:56 병원이야기에서 이동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