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RINECITY ANIMAL HOSPITAL ::::
 
 
 
 
   
  [칼럼] (7) 적은 스트레스로 예쁘게 미용하는 방법
  Poster : 관리자     Date : 10-07-27 14:51     Hit : 1238    
   http://www.hudinews.com/ArticleSearchView.asp?intNum=1423&ASection=001… (247)
   http://blog.naver.com/weby14/90090158082 (343)
[김은정 원장의 마린시티 이야기]

적은 스트레스로 예쁘게 미용하는 방법



 여름만 되면 동물병원 중에서 유난히 바빠지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반려동물 미용실입니다. 반려동물에게 있어 미용은 동물에게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신체의 일부인 털을 제거하는 스트레스를 주는 일입니다. 하지만 사람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겪어야만 하는 필수불가결한 과정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반려동물들이 미용실을 찾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피부병의 치료 또는 수술, 초음파 검사 등 질병의 진단과 치료를 위해 필수적으로 털을 깎는 경우입니다.

 

 두 번째는 반려동물들이 여름을 예쁘고 시원하게 보내기 위해 미용을 하죠. 여름철 미용은 대부분 3-5밀리미터 내외의 전체미용입니다.

 

 

 이 미용방법은 주로 2차 또는 3차 예방접종을 마치고 일주일 정도 후에 생애 처음으로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던 가늘고 부스스한 배냇털을 정리하여 윤기 있고 건강한 새털을 기르기 위한 미용이기도 한데요, 여름철 털이 많은 반려동물들이 열사병과 피부병 등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많이 애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의 경우 미용 모두 반려동물에게는 큰 스트레스가 아닐 수 없습니다. 간혹 미용을 즐기는 반려동물들도 있기도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반려동물들은 자신의 털이 잘려나가는 것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래서 반려동물들은 미용을 하고 나면 낯선 자신의 모습에 당황한 나머지 구석에 숨어서 덜덜 떨거나 귀를 계속 털고, 꼬리를 잡으려고 뱅글뱅글 도는 등 이상한 행위를 연출하곤 합니다.

 

 

 미용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예쁘게 미용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우선 동물병원이나 미용실에 있는 수의사와 미용사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병원에 자주 방문해서 장소와 사람에 대해 익숙해져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미용 전후에 반려동물들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산책 등은 자제하고 집에서 최대한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게 하는 것입니다.

 

 간혹 반려동물들이 미용 후 귓병, 피부병 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미용하는 동안 귀를 깔끔하게 하기 위해 귀털을 뽑고, 항문낭액을 제거하거나 발톱을 깎는데, 반려동물들이 이에 대한 반사작용으로 미용 후 날카로워진 발톱으로 귀나 피부를 긁어서 상처를 내거나, 클리퍼의 미세한 떨림에 닿은 연약한 피부가 알러지 반응을 일으킨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반려동물들이 긁지 못하도록 보호자들이 각별하게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미용 후 이런 증상이 자주 발생하는 반려동물이라면 미용하기 전에 미리 담당 수의사나 미용사와 상의하여 귀털을 뽑지 않고 살짝 정리만 하거나, 전체미용시 털을 너무 짧게 깎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톱을 깎은 후에는 양말이나 신발을 신기는 등의 조치를 취하면 어느 정도는 예방이 가능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산책을 통해 자연적으로 발톱 끝이 부드러워지는 것이겠지요.

 

 반려동물의 미용에 대해 우려를 하는 보호자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하지만 보호자가 자신의 반려동물의 특성을 수의사나 미용사에게 잘 전달한다면 최소한의 스트레스로 안전하고 예쁜 미용을 할 수 있습니다.

 

 김은정 원장

 

마린시티 동물종합병원 원장

건국대학교 수의과 대학 졸업

서울 이태원 청화종합동물병원 부원장

내과, 치과, 심장, 한방 전문 진료

외국인진료 및 해외출입국전문상담

 

주소 : 해운대구 우1동 1435 벽산e오렌지프라자3층 342호

Tel : 051) 747-7407

홈페이지 : www.marinecityah.com

해운대인터넷뉴스(hudinews@korea.com)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4-08-11 17:26:56 병원이야기에서 이동 됨]

   


Warning: Unknown: write failed: Disk quota exceeded (12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